관광산업

관광 기업의 윤리경영의 중요성

라이프-트립 2025. 5. 13. 17:16

관광 기업의 윤리경영의 중요성

 

 

목차

 

1. 기업윤리의 시대 도래

 

 21세기에 들어 기업경영에서 윤리가 중요한 문제로 등장하고 있는 이유는 다음과 같다.

 

 첫째, 향후 미래 사회는 고도의 기술과 정보통신산업이 주도하는 정보화 사회, 지식기반사회로 나아갈 것으로 미래학자들은 예측한다. 여기서 고도의 기술이 잘못 사용될 경우 인류에게 엄청난 재난을 가져올 것이므로 이 고도의 기술을 통제할 수단으로 기업윤리의 개념을 내세우고 있다. 또 새로운 세계질서 구축을 위해 세계적으로 적용될 보편타당한 개념으로 범세계 윤리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둘째, 선진국들은 그들의 경쟁력은 기업윤리에서 나온다고 인식하고 있으며 기업윤리를 국가의 기반 시설로 인식하고 있다. 예를 들어 경제 선진국에서는 국제상거래 뇌물 방지 협상을 마무리 짓고 윤리 인프라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세계화 국제화의 진전과 함께 기업의 현지화가 확대되고 있는 가운데 WTO와 OECD 등이 새로운 국제적 장벽과 규범을 내놓고 있어 우리 기업들은 생존을 위한 산업구조 및 기업구조조정에 내몰리고 있다. 새로운 국제적 장벽과 규범은 이를테면 환경문제를 무역과 연계시키는 GR(Green Round), 노동문제와 무역을 연계시키는 BR(Blue Round), 기술 문제와 무역을 연계시키는 TR(Technology Round), 경제문제의 공정경쟁과 무역을 연계시키는 CR(Competition Round), 기업윤리와 무역을 연계시키는 ER(Ethics Round) 등이 있다. 이제 세계 경제 무대에서는 건전하고 공정한 경쟁 시장이 펼쳐지는 것이다.

 

 셋째, 21세기 세계 흐름은 정부나 다국적기업보다는 점차 매머드급 자본을 소유한 기업 파워, 그린피스를 중심으로 한 초국가적 시민의 힘, 세계적 미디어를 소유한 초정부파워, 세계적 문화 레포츠를 구가하는 소비력이 등장하여 세계를 주도할 것으로 예측된다. 이들 권력 집단이 세계를 주도할 것이며, 특히 기술, 지식, 정보, 자본을 소유한 기업 파워가 인류에게 상당한 영향을 끼칠 것이다. 이러한 시대에 미래 기업은 국가, 인종, 문화 등의 다양성을 포함하고 인류에게 지도력을 발휘할 수 있어야 하며, 인류복지증진과 새로운 세계질서에 공헌할 수 있는 기업철학과 기업윤리를 필수적으로 정립해야 한다.

 

 이렇듯 시대적으로 기업윤리가 필수적이며 이 시대를 윤리의 시대라고 보는 것이다. 세계 경제가 국제 교역 시장에서 '부패 방지 라운드'를 활발하게 추진하는 상황에서 한국도 국가 구성조직이 조직윤리와 실행시스템을 신속히 갖추어야 할 것이다. 

 

2. 윤리경영과 기업이익

1) 기업윤리와 사회이익
 경영자들은 흔히 기업윤리에 관한 의사결정을 할 때 자기 이익 모델을 이용한다. 자기 이익 모델이란 기업이 이기적인 활동이 가장 많은 사람에게 가장 큰 혜택을 주므로, 기업활동의 목표는 이익 극대화이고, 법규와 업계의 관행대로 행동하며, 능률적으로 해야 한다는 것이 기본개념이다. 그러나 현대사회에서 기업은 개인 소유물이 아니고 사회적인 존재이므로 기업이 존속하고 성장하려면 사회이익 모델을 이용해야 한다. 즉 기업은 사회가 필요로 하는 서비스를 제공해야 하고, 그러기 위해 사회가 필요로 하는 가치를 창조하고 그것을 전달하는 것을 목표로 삼아야 하고, 그 대가로 수익을 획득하며, 사회와 오래도록 지속하는 관계를 유지해야 한다. 물론 기업은 경제적 조직이므로 적절하고 정당한 수익은 사회이익 모델의 필수조건이다. 

2) 기업윤리와 기업이익
 일반적으로 조직의 윤리 수준과 장기적 이익은 직접적인 관계에 있다고 한다. 기업의 윤리 수준 향상은 그 기어의 장기적 이익에 공헌하는데, 기업이 윤리 수준을 높게 유지하면 기업 내부와 기업 외부의 두 방면에 영향을 미친다. 윤리 수준이 높은 회사의 이미지는 상표 이상으로 큰 재산적 가치를 가지며, 일반적으로 윤리 수준이 높은 기업의 주가는 일반 주가평균보다도 훨씬 빠르게 상승한다는 것이 일반적 견해이다. 그러나 윤리 수준을 지키지 못해 기업 이미지가 폭락해서 실패하는 기업은 많다. 

 오늘날 국제화 및 개방화 시대의 기업은 기업윤리 수준도 국제적으로 통용될 수 있다. 윤리 수준이 낮은 기업은 주가 상승이 어렵고 자금조달이 더 어렵다. 또 자금을 빌려도 높은 이자를 지급해야 하고 국제 거래에서도 불이익을 당한다. 그 반대로 윤리 수준이 높은 기업은 그 자체로써 다른 기업과 차별화된다. 따라서 기업윤리 자체가 국제화 개방화 시대에 중요한 경쟁력이 되고 있다. 

 

3. 기업 윤리의 성격

 기업윤리는 나름대로 독특한 성격을 지니고 있는데,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가변성이다. 기업윤리는 시대와 상황에 따라 동태적으로 변화하며 그러한 변화는 사회가 기대하는 방향으로 점차 그 수준이 높아져 간다는 사실이다. 
 
둘째, 기업윤리는 일반법규와 달리 강제적 구속력 내지는 집행력이 없다는 점이다. 

 셋째, 기업윤리는 그 자체의 암시적 혹은 묵시적 성격으로 인해 구체적인 기준이나 지침을 제공하지 못하는 한계성을 지니고 있다는 점이다. 

 기업의 윤리 문제는 대부분 기업구성원과 관련된 것이고, 그 나머지는 고객 및 사회공동체와 관계되는 것이다. 그리고, 환경, 제품의 안정성, 직원의 건강, 기업기록의 안전보장, 주주의 이익, 작업장의 안전 등의 문제가 특히 중요한 윤리적 이유로 등장하고 있다. 특히 기업구성원의 이기심과 이윤 확보를 위한 치열한 경쟁, 그리고 기업 목표와 개인 가치관의 상충 및 정통적 문화나 가치관의 상이함이 주로 윤리상의 문제를 일으키는 원인으로 제기되고 있다. 

 이상에서 기업윤리, 사회이익, 기업이익 간에 관계를 살펴보았는데, 이제는 윤리가 기업경영 정책 결정에 핵심적인 역할을 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여기서 ‘윤리경영’이란 “기업의 경영정책 결정에 윤리적 요소를 포함해서 기업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경영 방법” 이라고 정의를 내릴 수가 있을 것이다. 

 

4. 기업윤리의 이해관계자

 기업은 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기업활동에 관련된 사람들을 기업의 이익을 얻기 위한 도구로 이용해서는 아니 되며 관련된 사람들을 만족시키는 것 그 자체가 기업활동의 목적이 되어야 한다. 만일 기업이 목적 달성을 위해 사람을 이용한다면, 적어도 그 사람들이 기업의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칠 의사표시를 하도록 허용해야 한다. 기업재산에 대한 소유권이 있다고 하더라도 그 권리가 다른 사람의 중요한 권리를 침해하면 재산권은 절대적일 수가 없다. 

 여기서 관련된 사람들이란 이해관계자를 가리키는데, 이해관계자란 “기업의 행동에 따라 이익을 보거나 손해를 보고 권리가 침해당하거나 손상당하는 개인이나 집단”을 말한다. 주주가 기업에 대해 특정 권리를 주장할 수 있듯이, 이해관계자들도 그들대로의 권리를 주장할 수가 있다. 이해관계자가 얼마나 직접 관련되느냐에 따라 분류해 보면 제1차 이해관계자, 제2차 이해관계자, 제3차 이해관계자로 나눌 수 있다. 

 기업에 영향을 미치는 이해관계자는 다양한데 그들이 기업윤리에서 추구하는 가치이념과 문제는 각기 다르다. 이해관계자가 추구하는 가치이념을 중심으로 분류해 보면 추구하는 가치이념과 문제들이 다양함을 알 수가 있다.